본문 바로가기

Audio

Windows Server 2012 Full HD 성능 with ATI HD 5450

지난 주말에 마이크로서버에 Windows Server 2012를 설치하고 여러 가지 기능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삽질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Windows Server 2012는 서버OS 답게 군더더기 없이 빠른 응답성능을 보여줍니다.

바이러스 방역은 Windows Depender 쓰면 되고요.

   

그래픽 관련된 성능이 무지하게 좋아진 것 같습니다.

예전에 Windows 7에서 MC로 Full HD나 720p 영상을 보게 되면 약간의 버벅이 있었죠.

CPU 부하가 거의 100% 가까이도 올라가면서 재생이 되니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적게 나와도 30%를 넘었습니다. 그래서 HD 5450 카드를 제거해버렸죠.

이 카드가 있으나 마이크로서버의 기본 HD 4200이나 별 차이가 없었거든요.

 

 

 

 

 

 

 

 

HD 4200 Embedded GPU는 Windows Server 2012에서 드라이버 지원이 안됩니다.

AMD Catalyst를 설치해도 그래픽 드라이버는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픽 관련된 기능을 사용하려면 Windows Server 2012에 Media Foundation feature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것만 있어도 영상의 재생은 가능합니다.

   

HD 4200의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때문에 주말을 온전히 삽질에 매달린 후에 

예전에 서버에서 제거해 보관중이던 HD 5450을 마이크로서버에 다시 장착해 봤습니다.

   

ATI Catalyst 드라이버 잘 설치됩니다.

그리고 MC로 Full HD 영상을 돌려봤습니다. 아주 잘 돌아갑니다.

Task Manager를 열어 CPU 부하를 살펴 봤더니 11%~~~ 이정도에서 돌아갑니다.

획기적인 변화입니다. 여태 GPU의 하드웨어 가속기능을 안 썼던 것처럼

너무나도 태연히 Full HD가 CPU 부하 10% 대에서 아주 잘 돌아갑니다.

   

실제로 MC17이 사용하는 CPU는 6% 정도 밖에 안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지... 참 어이가 없습니다.

MC가 좋아진 것인지 AMD의 드라이버가 똑똑해진 것인지 OS가 좋아진 것인지...

하여간 예전에는 쓰지 못했던 GPU의 기능을 Full로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기는 조금 더 먹겠지만 HD 5450 card를 그대로 서버에 장착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재생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HP ProLiant MicroServer N36L

Windows Server 2012 + Media Foundation

ATI Radeon HD 5450 Fanless Graphics Card, HDMI output (audio out도 가능)

Linn Songcast 4.3.2 (4.3.3 버전은 connection 문제가 있음)

Linn ADS -> AMP

   

MC17에서는 voice normalize를 사용해야 영화 보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이걸 켜지 않으면 소리가 너무 작게 나옵니다. 특히 목소리 부분.

   

HD 5450의 HDMI out을 통해 디지털 사운드출력이 가능해서 HDMI 연결로 TV로

소리를 내보내고 TV의 모니터 음성출력을 AMP에 아날로그 연결해서도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sound delay는 이 방법이 좀 덜한 것 같습니다.

   

아직 import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 환경에서는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되어 정상 작동하고 아주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개인 OS 환경 보다는 확실히 좋습니다.

   

+++++++++++++++++++

MC17의 그래픽 가속기 사용 능력이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Player로 재생하면 CPU 부하가 40%를 넘어갑니다.

노트북 T9300 + nVidia 8400 GS에서 보다 N36L + HD5450이

CPU 부하를 절반 밖에 안쓰네요.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