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MC17 on Windows Server 2012

마이크로서버에 Server OS를 설치해볼려고 며칠 낑낑댄 결과를 기록차원에서 남깁니다.

   

HP MicroServer N36L

Windows Server 2012 Standard Edition 한글

   

** 서버 설치 이전에 기존 OS에서 MC17의 Library를 Backup해 둡니다.

** 이렇게 해야 나중에 생고생 안합니다.

   

1. 서버 OS 설치는 아무 문제 없이 금방 끝납니다.

2. Core + GUI로 설치했습니다. 서버이름 바꾸고 Windows Update 설정 바꾸고.

3. .Net 3.5가 있어야 MC17이 정상 작동합니다. 따라서 Feature에서 .Net 3.5 추가설치해 줍니다.

4. Windows Update 해줍니다.

5. MC17 설치합니다. 잘 설치됩니다.

6. 이전 OS에서 백업해둔 Library Backup file을 MC17에서 Recover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이전에 Library와 MC17의 설정값이 그대로 복구됩니다. 단 Thumbnail이 만들어지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MC17에서 각 Folder를 한번씩 들어가 줍니다.

   

 

 

 

 

 

 

 

 

MC17 설치는 끝났습니다.

   

7. 근데 관리하려면 원격접속 설정을 해줘야 되겠죠. 서버매니저에서 설정해줍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그냥 쉽게 끝나면 이렇게 기록도 하지 않겠죠???

   

MC17이 Library Import를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Backup & Restore 방법으로 하지 않았었습니다만 이렇게 했더라도 Library에 상당히 많은 파일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지만 않는 것이 아니라 해당 파일을 탐색기에서 직접 실행 시켜도 Play가 되지 않습니다.

MC17에서 Error Message를 줍니다. 실행할 수 없다고... 정확한 text는...

이게 뭔 시츄에이션이랑가요?

   

이것 때문에 이틀 날 샜습니다. 별 걸 다 깔아보고... 끝내 안됩니다.

구글링도 다 해보고, jriver도 다 뒤졌습니다만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은 많은데 이걸 해결했다는 사람이 몇 있기는 하나 해결했다는 방법 대로 해도 절대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계속 안됩니다. 재생이... Library에서도 안보이고요.

   

Permission 때문인가 싶어서 이것도 다 손대 보고...

File tag 잘못인가 싶어서 이것도 다 바꿔보고...

   

이런 삽질을 하는 과정 중에 jriver interact에서 본 글이 불현듯 생각이 납니다.

해당 File을 Local C drive에 복사해 놓고 실행해 보라고 하네요. 그런다고 되나???

그래서 E: drive에 있던 재생이 안되던 파일을 C: drive의 download 폴더에 복사해서 실행해 봅니다. 어떻게 되었을까요?

   

짜잔~~~ 재생이 됩니다. Library에도 Import가 정상적으로 되어 MC에 보입니다.

뭐 이런 게 다 있어???

   

짱구를 살짝 굴려 보니 말이죠.

처음에 .Net 3.5의 설치 후 MC17의 설치라는 순서에 문제가 있었던 듯 싶기도 하고...

찬찬히 살펴 보니 D: drive에 있는 파일은 보이는데 E: drive에 있는 파일들만 무더기로 빠졌네요. 그것도 특정 폴더에 들어 있는 영화들만 말이죠.

그 폴더의 이름이 "Movies New" 였습니다. D: drive에는 "Movies"라고 되어 있었죠.

그래서 어라??? "Movies New"를 "MoviesNew"라고 중간에 빈칸을 없애고 rename 했죠.

   

두번째 짜잔~~~ 다 Import 되고 재생도 됩니다. 와우~~~ 대륙붕 발견... 과 맞먹는...

이게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는 모릅니. jriver에 물어봐야 되는데 귀찮네요.

그냥 저만 알고 지나갈라고요. 이번엔... 버그이거나 OS 호환성 문제이거나...

아직 Windows 2012에 MC17 쓰는 사람이 몇이나 있겠습니까...

   

** 추가 

폴더 이름에 어떤 룰이 있어서 그것을 인식 못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폴더에 새로 파일을 넣으면 인식을 못하고 재생도 안됩니다.

해당 폴더의 이름을 바꾸고 다시 Import하면 정상적으로 Import가 됩니다.

폴더에서 직접 재생도 됩니다.

뭐가 문제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Server의 File System의 문제인지 아니면

MC의 Windows Server 2012와의 호환성 문제인지...

하여간 MC17과 Windows Server 2012와는 같이 쓰기엔 아직 너무 먼...

   

** Windows Server 2012에서 Media Foundation 기능을 설치하지 않으면 

MC17에서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

한가지 문제가 더 있었습니다. 위에 folder 이름 때문에 못 읽고 재생 안되는 문제에 앞서서 말입니다.

   

MKV, AVI 이런 파일들이 import도 안되고 재생도 안되네요. M4V MP4 이런 것들은 재생이 됩니다. 웃기죠. 또한번...

이상태에서 MKV, AVI 이런 파일을 재생을 시도하면 위에서 나던 똑같은 에러가 납니다.

이 문제는 jriver interact에 이미 해결이 되었더군요.

마이크로서버에 Sound Card가 없어서 renderer가 없기 때문에 그런답니다.

그래서 MC17의 Audio 설정에서 Output을 Null Output으로 지정하면 해결됩니다.

쉽죠? Sound Card가 있는 분들에게는 이런 오류메세지가 나오지 않겠지요.

=================

   

Server OS가 좋은 점 :

- 안정성 뛰어남

- 속도 빠름 및 리소스 아주 작게 소모. CPU 거의 1% 이하

- 프로세서 수 최소화

- 원격관리 Full로 됨

   

Server OS가 안 좋은 점 :

- 비쌈

- 무료 바이러스 백신 쓸 수 없음

- Audio, Video 관련된 부분, 즉 Desktop experience에 약함

- Graphics driver 못 잡음

- OS 모르는 사람은 관리하기 불가능

   

결론은 마이크로서버 위에서 MC17을 Media Server로 사용하는 데에는 최고.

이게 음질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 모름.

   

   

+++++++++++++++++++

추가...

+++++++++++++++++++

폴더 이름이 어떤 영향 때문에 import가 안되는지는 아직 모르지만...

Local Copy인 경우에는 import와 재생이 잘 됨.

Network copy인 경우에 import와 재생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이 부분에 대한 MS의 KB가 있기는 한데 copy가 아주 오래 결리는 경우에

이런 file system 상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고는 하는데...

나중에 좀 더 살펴볼 사항임.

   

그와 더불어 Linn Songcast 4.3.3도 DS와 Connection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음.

4.3.2.에서 4.3.3으로 update되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Linn에 post되어 있음.

Songcast 4.3.2를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함.